본문 바로가기
커피품종(Coffee Variety)/F1 하이브리드(F1 Hybrid)

센트로아메리카노의 형제. 밀레니오(Milenio).

by 빈로그(BeanLog) 2024. 12. 24.
반응형

■ [커피 품종 23] ■

밀레니오(Milenio)

센트로아메리카노의 형제 품종

Milenio ⓒworldcoffeeresearch

 


■ 시작에 앞서 ■

밀레니오(Milenio( 품종 F1 하이브리드(F1 Hybrid) 품종 그룹의 품종입니다. F1 하이브리드 품종 그룹에 대해 계속 언급하고 있지만, 앞으로 커피 산업이 변화하는 기후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지금도 개발되고 있는 품종들입니다. 높은 생산성과 더불어 높은 각종 질병에 대한 내성을 가지는 커피 품종을 개발하고 있고 이 품종들은 이러한 과정에서 탄생되는 결과물들입니다.

Milenio ⓒworldcoffeeresearch

■ 밀레니오 품종의 역사 ■

밀레니오 품종의 역사는 센트로아메리카노(Centroamericano) 품종과 역사를 함께 합니다. 이 품종은 F1 하이브리드 품종 개발의 첫 번째 물결(first wave)의 일부입니다. 프랑스의 CIRAD, 중앙아메리카 커피 연구소(PROMECAFE), 그리고 코스타리카의 CATIE의 참여와 협업으로 탄생하게 되는 품종은 센트로아메리카노와 동일한 품종을 교배하였습니다. 바로 T-5296 카티모르(Catimor) 품종과 에티오피아 재래 품종(Ethiopian Landrace)인 수단 루메(Sudan Rume) 품종입니다. 카티모르 품종은 커피 녹병(CLR. Coffee Leaf Rust)에 대한 저항성을 위해, 그리고 수단 루메 품종은 커피의 맛과 향, 그리고 커피 베리 질병(CBD. Coffee Berry Disease)에 대한 저항성의 특성을 가지고 있기에 선택되었습니다.


■ 밀레니오 품종의 특징 ■

밀레니오 품종의 특징은 센트로아메리카노와 거의 동일합니다. 높은 커피 녹병에 대한 내성을 가지고 있으며 수단 루메의 맛과 향의 특성을 가짐과 동시에 커피 베리 질병에 대한 내성도 우수한 편이며, 첫 커피 체리 수확이 2년이 지나면 가능합니다. 밀레니오 품종 역시 마찬가지로 커피 체리가 매우 크고 커피 빈(Coffee bean) 역시 매우 큰 품종이며 1,300m 이상의 높은 고도에서 높은 품질의 커피가 생산됩니다.

이 품종 역시 단점 역시 동일합니다. 1세대 잡종부모에서 탄생되는 2세대 잡종자녀로 자녀 재배를 하면 부모가 가지지 않았던 교배 품종들의 단점이 2세대 잡종에서 나타나게 된다는 점입니다.


■ 밀레니오 품종에 대한 기타 의견 ■

같은 계체로 품종을 개발한 센트로아메리카노에 비해 밀레니오 품종은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품종입니다. 이 사실이 단순히 한국으로 수입이 되지 않는 것 때문인지는 모르겠으나 두 품종의 향미적인 평가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고 혼자서 한 예측은 이렇습니다. 센트로아메리카노 품종의 경우 다양한 향미를 가진 것으로 대부분 평가합니다. 시트러스함과 베리류, 그리고 달콤한 향신료를 가졌다고 많은 커피 정보 사이트에서 평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반해 밀레니오 품종의 경우 센트로아메리카노 향미적인 평가에 비해 단조로운 평가를 내리고 있습니다. 클린컵을 가졌고 초콜릿의 향미를 가진 커피로 말입니다.

ⓒhomecoffeeexpert

■마침■

이번에는 F1 하이브리드 품종의 하나의 품종이자 센트로아메리카노의 형제 품종인 밀레니오 품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다른 품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