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커피 품종 53] ■
티피카 메조라도(Typica Mejorado).
네슬레(Nestle)에서 유래한 개량품종.
■ 시작에 앞서 ■
에콰도르(Ecuador)는 커피 재배 국가로는 잘 알려지지 않은 나라입니다. 에콰도르에는 최고 품질의 카카오로 유명한 나라입니다. 그에 걸맞게 커피의 품질도 매우 높지만, 지금까지 많이 알려지지 않은 숨은 보석 같은 커피 재배 국가였습니다. 이런 에콰도르가 최근 커피 마니아로부터 엄청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 티피카 메조라도 품종의 탄생 ■
티피카 메조라도(Typica Mejorado) 품종은 하나의 커피 회사의 투자와 지원으로 탄생한 품종입니다. 스타벅스가 커피 산업과 새로운 품종을 개발하는데 굉장히 많은 투자를 한다는 사실을 많은 분들이 아시고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이 품종은 커피 제품을 제조하는 거대 기업인 네슬레(Nestle)에서 품종 개량을 위해 연구 및 투자를 통해 탄생한 품종입니다.
■ 크리올로(Criollo) ■
에콰도르에는 티피카(Typica) 품종을 재배하는 국가였습니다. 오래전부터 중남이에서는 생산성이 나쁘고 커피 녹병(CLR.Coffee Leaf Rust)에 취약한 티피카 품종이 아닌 다른 대체 품종을 재배하기 시작했습니다. 스페셜티 커피(Specialty coffee) 시장이 활발해지면서 많은 커피 업체들은 티피카 품종을 여전히 재배하고 있는 에콰도르에 주목을 하기 시작합니다. 티피카, 에콰도르 주민들이 크리올로라고 부르는 이 품종은 이렇게 주목을 받았지만, 몇 년 전 커피 녹병으로 인해 에콰도르의 많은 커피 농장이 피해를 보게 되면서 품종 개량의 필요성을 느끼게 됩니다.
이때 구세주로 나타난 기업이 바로 네슬레입니다. 네슬레는 에콰도르 전역의 커피 농장과 협업을 통해 새로운 티피카 품종을 만들어내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투자와 연구를 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피친차(Pichincha) 지방의 네슬레 사육시설(Nestlé breeding facility)에 티피카 메조라도라고 불리는 품종이 탄생 1) 했습니다.
농부들은 기존의 오래된 티피카 나무들이 커피 녹병으로 인해 심각한 피해를 입은 이때, 자신들이 재배하는 품종을 바꾸기로 결정합니다.
1) 이 시설에서 시드라(Sidra) 품종 또한 탄생합니다.
■ 티피카 메조라도 품종의 특징 ■
티피카 메조라도 품종은 티피카라는 이름이 들어가지만 티피카의 계통이 아닌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 품종은 유전자 확인 결과 기존에서는 확인되지 않은 새로운 품종으로 확인 1)되었습니다. 이 품종은 버번(Bourbon)의 유전자와 에티오피아 재래품종(Ethiopia Landrace)의 유전자가 섞인 하이브리드 품종입니다. 피친차의 연구시설에서는 F1 하이브리드(F1 Hybrid) 품종을 개발하기 위해 다양한 커피 종자를 수입하여 보유하고 있었는데, 이러한 환경에 의해 이러한 새로운 품종이 탄생하게 되었다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티피카 메조라도 품종은 나무의 키가 크고 생산량이 많지 않습니다. 그리고 과도한 강수량과 일조량에 매우 취약한 품종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이 품종은 뿌리 체계가 게이샤(Geisha) 품종처럼 좋지 않은 경향이 있으나 지속적인 개량으로 커피 관련 질병(커피 녹병/커피 베리 질병/선충류)에 대한 저항성을 강화하였다고 합니다.
1) 이 품종은 월드커피리서치(WCR.World Coffee Research)에서도 메조라도라는 품종으로 입증되고 있습니다.
■ 그 외 ■
티피카 메조라도 품종은 게이샤 품종과 매우 흡사한 모습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식물/커피 전문가가 아니라면 이 두 품종을 나무나 열매로 구분하는 게 매우 힘들 정도로 흡사하다고 합니다.
이 품종은 개량형 티피카(Improved Typica)라고 알려져 있지만 이는 정확한 명칭이 아닙니다. 이 품종은 설명드린 대로 버번, 정확히는 레드버번과 에티오피아 재래품종의 교배로 탄생한 품종이기 때문입니다.
이 품종의 퀄리티는 종종 게이샤 품종과 비교될 정도로 뛰어난 향미를 가진 품종으로 평가받습니다.
■ 수상 ■
2023 WBC(World Barista Championshin)에서 Dawn Chan이 이 품종을 사용하여 대회에서 5위를 수상하였습니다.
또한 최근 매우 훌륭한 퀄리티의 커피가 재배되는 에콰도르의 컵 오브 엑설런스(COE.Cup Of Excellece)에서 지속적으로 상위권에 수상을 하고 있습니다.
■마침■
이번에는 최근 에콰도르의 커피 산업을 대표하는 품종 중 하나인 티피카 메조라도 품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최근 많은 주목을 받는 에콰도르의 커피 품종들이 많은데 그중 하나를 소개해 드릴 수 있어서 즐거웠습니다.
다음에는 다른 품종에 대한 이야기를 적어보겠습니다.
'커피품종(Coffee Variety) > 하이브리드 기타(Hybrid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운의 커피. 타비(Tabi). (0) | 2025.01.0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