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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및 주식/경제 지식

IMO 2024, 조선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 위기?

by 빈로그(BeanLog) 2024. 1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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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o

IMO 2024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가 시행하는 환경 규제 중 하나로, 선박 배출가스의 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새로운 기준입니다. 이는 해양 오염을 줄이고 지속 가능한 해운업 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글로벌 노력의 일환으로 도입되었습니다.

■ IMO 2024의 주요 내용
■ IMO 2024 시행의 배경
■ 파리협정
■ IMO 2024의 영향
■ IMO 2024에 대비하는 전략
■ IMO 2024에 대한 한국 조선업계의 준비와 대응

■ IMO 2024의 주요 내용

1. 선박 탄소 강도 지수(CII) 규제

  • 각 선박의 연료 소비량과 화물 운송량 대비 배출되는 이산화탄소(CO₂)를 평가합니다.
  • CII 등급은 A부터 E까지 분류되며, 선박의 연료 효율성을 나타냅니다.
  • E등급을 받은 선박은 개선 계획을 제출해야 하며, 지속적인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운항에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에너지 효율 설계 지수(EEDI) 강화

  • 신조 선박의 에너지 효율성을 측정하는 지표로, 2024년부터 더 강화된 기준이 적용됩니다.
  • 새로운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선박은 건조 및 운항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3. 선박의 에너지 효율 관리 계획(SEEMP)

  • 모든 선박은 SEEMP를 통해 연료 사용량을 줄이기 위한 운영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 IMO 2024는 SEEMP의 이행 및 감사를 의무화하여 실질적인 탄소 배출 감소를 목표로 합니다.

■ IMO 2024 시행의 배경

  • 기후 변화 대응: 해운업은 전 세계 탄소 배출량의 약 3%를 차지합니다. IMO는 2050년까지 해운업에서의 탄소 배출을 50% 이상 줄이겠다는 목표를 설정했으며, IMO 2024는 이를 위한 단계적 계획의 일부입니다.
  • 환경 규제 강화: 파리협정에 따라 국제적으로 강화된 환경 규제 흐름에 맞춰, IMO는 해양 및 대기 환경 보호를 위한 구체적인 조치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imo

 


■ 파리협정

파리협정2015년 12월,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제21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1)에서 채택된 국제협약입니다. 지구 온난화를 막기 위해 전 세계 국가들이 함께 노력하자는 내용을 담고 있어요.

 

1. 핵심 내용

  • 지구 온도 상승 억제: 산업화 이전 대비 지구 평균 온도 상승을 2℃보다 상당히 낮은 수준으로 유지하고, 1.5℃로 제한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 온실가스 감축 목표 설정: 각 국가가 자발적으로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 국제 협력 강화: 선진국은 개발도상국의 온실가스 감축 노력을 지원하고, 기술 이전 및 재정 지원을 통해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합니다.
  • 5년마다 목표 재검토: 5년마다 각국의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재검토하고 더욱 강화된 목표를 설정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2. 왜 파리협정이 중요할까요?

  • 지구 온난화 심각성: 지구 온난화는 해수면 상승, 극심한 기상 현상, 생태계 파괴 등 심각한 문제를 야기합니다.
  • 국제적 공조 필요성: 기후 변화는 국경을 초월한 문제이므로, 전 세계 국가들의 공동 노력이 필요합니다.
  • 미래 세대를 위한 책임: 현재의 선택이 미래 세대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노력이 중요합니다.

3. 파리협정의 의의

파리협정은 역사상 처음으로 모든 국가가 참여하는 포괄적인 기후 변화 협약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습니다. 또한, 각 국가가 자발적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이행하는 상향식 접근 방식을 채택하여 유연성을 확보했습니다.


■ IMO 2024의 영향

1. 조선업에 미치는 영향

  • LNG, 암모니아, 수소 등 친환경 연료를 사용하는 선박의 수요가 급증할 전망입니다.
  • HD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등 한국 조선업체는 이러한 친환경 선박 기술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어 수혜를 입을 가능성이 큽니다.

2. 운항 비용 증가

  • 기존 선박은 탈황장치(Scrubber) 설치 또는 저유황유 사용 등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연료 효율이 낮은 선박은 운항이 어려워지고, 폐선이 증가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3. 해운업체의 변화

  • 해운사들은 운송 효율을 높이고, 친환경 기술을 도입하며 경쟁력을 강화하려 할 것입니다.
  • 선박의 운항 방식과 경로 최적화 등 운영 관리 개선이 필수적이 됩니다.

■ IMO 2024에 대비하는 전략

1. 친환경 선박 투자

  • LNG 연료 추진선, 전기 추진선 등 차세대 기술에 투자하여 신조 선박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해야 합니다.

2. 기술 혁신

  • 디지털 트윈, AI 기반 운항 최적화 솔루션 등 첨단 기술이 IMO 2024 규제 준수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3. 효율적 운영 관리

  • CII 규제에 따라 기존 선박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개선 계획이 필요합니다.


■ IMO 2024에 대한 한국 조선업계의 준비와 대응

1. 한국 조선업계의 준비와 대응

우리나라 조선업계는 IMO 2024에 대비하여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 친환경 선박 기술 개발: 저유황유 연료 엔진, LNG 연료 추진 선박, 하이브리드 선박 등 친환경 선박 기술 개발에 집중 투자하고 있습니다.
  • 스크러버 설치: 기존 선박에 스크러버를 설치하여 배기가스 내 황 성분을 제거하는 방식으로 규제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 신규 선박 건조: IMO 규제를 충족하는 친환경 선박 건조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 국제 협력 강화: 국제 해사기구와의 협력을 통해 규제 변화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국제 표준에 맞는 기술 개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정부 지원 확대: 정부는 친환경 선박 기술 개발을 위한 R&D 지원을 확대하고, 금융 지원을 통해 조선업계의 부담을 완화하고 있습니다.

2. 한국 조선업계의 기대와 과제

IMO 2024는 우리나라 조선업계에 새로운 기회이자 도전이 될 것입니다. 친환경 선박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기술력을 갖춘 우리나라 조선업계는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하지만, 풀어야 할 과제도 많습니다.

  • 고가의 친환경 기술: 친환경 기술 개발에는 많은 투자 비용이 소요되며, 이는 중소형 조선소의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 기술력 확보: 선진국과의 기술 격차를 줄이고, 새로운 기술을 빠르게 개발해야 합니다.
  • 인력 양성: 친환경 선박 기술 개발을 위한 전문 인력 양성이 시급합니다.
  • 규제 변화에 대한 유연한 대응: IMO 규제는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유연한 대응 체계를 구축해야 합니다.

IMO 2024는 조선 및 해운업에 큰 변화를 가져올 글로벌 규제입니다. 친환경 기술을 보유한 기업에게는 성장 기회가 될 수 있으며, 이를 주도하는 HD현대중공업과 같은 기업에 투자 기회가 존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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